본문 바로가기

경제 뉴스

24년 06월 11일 화요일

SMALL

▶ 한국경제

- 정부가 내년부터 모든 사업장을 대상으로 퇴직연금제도 도입을 단계적으로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근로자가 퇴직급여를 연금 방식으로 받도록 유도해 국민연금과 함께 핵심 노후 대비 수단으로 삼겠다는 방침이다.

 

- 추천 알고리즘이 '디지털 중개인' 노릇을 하기 시작하면서 오프라인 시장에서 활약하던 중간 유통 사업자가 사라지고 있다.

 

- 엔화 약세 등에 따른 물가 상승으로 개인 소비가 위축되어 일본 경제성장률이 올 들어 다시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일본 경제가 오랜 디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하락)을 벗어나 스태그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상승)으로 접어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 기업 이사(경영진)의 '충실의무' 대상을 회사를 넘어 주주로 확대하는 내용의 상법 개정안을 두고 산업계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M&A와 같은 기업의 중요한 의사 결정이 지연될 수 있다는 점에서 밸류업을 위해 도입한 제도가 오히려 기업가치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 정부가 임금 체불 피해를 보는 저소득 근로자를 지원하기 위해 약 2800억원 규모로 기금을 확충한다.

 

- 정부가 경북 포항 영일만 인근 심해의 석유·가스전 개발 프로젝트를 위해 민간 투자 인센티브 제도를 개선하고 해외 투자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한다.

 

- 금융감독당국이 내년 3월까지 불법 공매도 단속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 EU 의회 총선거에서 강경 우파 진영이 더욱 약진해 유럽 정치권의 한 축으로 자리 매김했다.

이번 선거 결과로 EU에서 반이민, 보호무역 정책이 힘을 얻고 친환경 정책은 후퇴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 전기차 판매 성장세 둔화로 주요 자동차업체들이 전기차 전환 속도를 늦추고 있는 가운데 일본 자동차업체 혼다가 북미에서 전기차 투자 확대에 늘리는 이례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 말레이시아가 보조금 지급으로 인한 막대한 재정적 손실을 줄이기 위해 경유 차량에 지급하던 보조금을 대부분 폐지한다.

 

- 월스트리트저널은 9일(현지시간) "아시아 중동 유럽 미주 국가들이 AI를 위한 새 컴퓨팅 시설에 수십억 달러를 쏟아부으면서 엔비디아 등 기술기업의 매출원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 우리은행 지방 영업점 직원이 100억원에 달하는 고객 돈을 횡령해 해외 선물 투자를 하다가 수십억원의 손실을 본 것으로 드러났다.

 

- 저주가순자산비율(PBR) 테마 강세로 한동안 외면받은 코스닥시장이 반등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하반기부터 코스닥시장 분위기가 반전될 것으로 전망했다.

 

▶ 아시아경제

- 애플이 생성형 AI 서비스인 '챗GPT' 개발사 오픈AI와 손잡고 아이폰에서 챗GPT 기능을 제공한다.

 

▶ 한국경제

- 뉴욕증시는 이번 주 미국 인플레이션 지표와 중앙은행(Fed) 금리 결정을 앞둔 경계감에도 불구하고 올랐으며 특히 엔비디아가 액면 분할 첫날을 맞은 가운데 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는 역대 최고치를 또 한 차례 경신했다.

LIST

'경제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년 06월 13일 목요일  (0) 2024.06.13
24년 06월 12일 수요일  (0) 2024.06.12
24년 06월 10일 월요일  (0) 2024.06.10
24년 06월 07일 금요일  (1) 2024.06.07
24년 06월 05일 수요일  (0) 2024.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