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뉴스

24년 10월 08일 화요일

SMALL

▶ 한국경제

- 달러 가치와 1대1로 연동하는 스테이블 코인의 국내 거래량이 올해 들어 320억달러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테이블 코인은 달러처럼 쓰이는 암호화폐지만, 정부 관리의 사각지대에 있어 보이지 않는 외환관리 리스크로 떠올랐다는 지적이 많다.

스테이블 코인을 기반으로 한 무역 거래가 늘면서 국제수지, 외환보유액 등 거시경제 지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 40년 동안 가동을 멈춘 필리핀 바탄 원자력발전소 운영을 재개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를 한국 수력원자력이 맡는다.

동남아시아 지역 원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는 분석이 나온다.

 

- 상속세를 예술적 가치가 큰 미술품으로 납부한 국내 첫 사례가 나왔다.

개인이 소장한 중요 미술품을 정부가 상속세 대신 거둬들이면 대중의 문화 향유 기회가 확대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삼성전기 필리핀 생산 공장을 찾아 전기차 등에 들어가는 적층세라맥커패시터(MLCC) 시장을 조기 선점할 것을 주문했다.

'전자산업의 쌀'로 불리는 MLCC는 반도체가 원활하게 동작하도록 하는 핵심 부품으로, 최근 AI, 전기차 산업 확대로 수요가 급증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꼽힌다.

 

- 윤석열 대통령과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은 7일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핵 개발과 북한·러시아의 군사 도발을 규탄하고 필리핀의 연합훈련에 한국군 참여를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에 판매장려금과 거래조건 등을 담합했다는 혐의로 최대 5조5000억원에 이르는 과징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 우체국 택배가 민간 택배사들에 밀려 시장 점유율과 물량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손익도 악화하면서 우체국 직원들을 위한 우체국 연금 고갈도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미국 대통령선거에서 민주당 대선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당선되면 한국 자동차, 배터리, 방위산업은 기회를 맞을 수 있다는 국책연구원 분석이 나왔다.

 

- 정부가 건설 공사비를 낮추기 위해 민간 건설사의 시멘트 수입을 지원하겠다고 나선 가운데 중국 시멘트 기업이 이를 기회 삼아 노골적으로 국내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7일 확인됐다.

시멘트 가격을 잡기 위해 꺼낸 든 정책 카드가 국가 기간산업을 중국에 넘겨주는 결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진다.

 

- 유럽중앙은행(ECB)이 이달 통화정책회의에서 추가 기준금리 인하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유로화도 약세다.

 

- 검색광고 시장 강자인 구글의 점유율이 내년부터 절반 이하로 떨어진다는 전망이 나왔다.

 

- 세수를 확보하기 위해 '자본이득세' 개편 카드를 꺼내 든 영국 노동당 정부가 금융투자업계의 거센 반발로 부자 증세안을 일부 수정할 가능성이 높다는 보도가 나왔다.

사모펀드업계 이탈을 우려한 정부가 일종의 절충안을 내놓는 것이다.

 

- 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이 실시한 원자력발전소 도입 찬반 국민투표에서 70%가 넘는 찬성표가 나왔다.

카자흐스탄의 원전 도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 1년 넘게 지속되고 있는 중동 전쟁으로 이스라엘이 '잃어버린 10년'을 다시 겪을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 중국 정부가 대규모 경기 부양책을 쏟아내는데도 중국 내수가 살아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글로벌 자금이 잇따라 유입돼 활황을 맞은 중국 증시와 대조적이다.

미국과의 무역 갈등 격화, 유럽의 '관세 폭탄' 등으로 중국 경제를 두고 암울한 전망이 사라지지 않는 데다 오랜 기간 이어져온 경제 불안 탓에 중국 소비자가 지갑을 열지 않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 일본 도쿄증권거래소가 다음달 5일부터 거래 종료 시각을 기존 오후 3시에서 오후 3시30분으로 30분 연장한다고 현지 공영방송 NHK 등이 7일 보도했다.

LIST

'경제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년 10월 11일 금요일  (2) 2024.10.11
24년 10월 10일 목요일  (7) 2024.10.10
24년 09월 13일 금요일  (15) 2024.09.13
24년 09월 12일 목요일  (1) 2024.09.12
24년 09월 11일 수요일  (2) 2024.09.11